디스커버리 커머스란
새롭고 거대한 시장
디스커버리 커머스
디스커버리 커머스는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신규 세그먼트입니다.
검색 중심의 커머스에서 고객들은 쇼핑을 위해서만 앱에 접속했다면, 디스커버리 커머스에서 고객들은 쇼핑과 무관하게 앱에 접속하고 저렴한 상품을 마주하여 구매를 하게 됩니다.
마치 오프라인에서 장을 보러 갔을 때 구매 계획이 없었더라도 저렴한 상품이 있으면 구매를 하듯, 상품을 계획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고 즉각적으로 구매하게 되는 이것을 디스커버리 커머스라 정의합니다.
올웨이즈는 디스커버리 커머스를 만듭니다. 자체 엔터테인먼트 요소(게임, 딜, 콘텐츠 등)를 통해 고객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 경험 속에 초저가 상품들을 개인화된 알고리즘으로 추천합니다. 디스커버리 커머스는 고객에게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고객의 가장 큰 갈망인 '낮은 가격'을 선사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벤치마크
핀둬둬 (Pinduoduo), 틱톡(TikTok)
올웨이즈는 디스커버리 커머스 모델을 도입한 대표적인 기업 핀둬둬와 틱톡을 벤치마크로 하고 있습니다. 핀둬둬는 중국 커머스 시장이 포화상태로 여겨지던 2015년 9월에 출시하여 2022년 기준 연거래액 630조에 달하는 핀둬둬는 중국을 대표하는 커머스 기업이 되었습니다. 틱톡은 재밌는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디스커버리 앱으로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스커버리 커머스의 성장에는 기술의 발전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률과 성능이 월등히 높아지면서 모바일 콘텐츠(게임, 딜, 소셜 등)에 기반한 이커머스가 발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커머스 앱에 이전에는 어려웠던 다양한 컨텐츠(ex. 올팜, 쇼츠)들을 쉽게 결합할 수 있게 됐고, 이를 통해 디스커버리 쇼핑 경험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 될 디스커버리 커머스 시장은 이제서야 첫 도약을 시작했고 아직 지배적인 사업자가 없습니다. 레브잇은 현재의 상황을 절호의 기회라고 바라보고 있고, 전세계적인 변화의 최전선에 서기 위해 글로벌 진출에도 착수하였습니다. 레브잇은 앞으로 더 빨리, 더 대담하게 움직이고자 합니다.
디스커버리 전략
디스커버리의 2가지 축, 엔터테인먼트와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 요소들로 고객의 활동성과 리텐션을 우선 확보하고, 이후 확보한 트래픽에 구매전환을 유도하거나 광고로 상업화를 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전통 커머스 대비 높은 효율로 지속가능한 상업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커머스
최저가 검수 시스템과 자동화된 MD 오퍼레이션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품을 확보하며,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절감된 비용은 낮은 판매 수수료로도 플랫폼을 유지 가능하게 합니다.
확보된 상품 중 초저가 상품을 우선 노출하여 브랜드나 대형 판매자가 아니더라도 많은 판매를 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동시에 쉽고 효율 높은 광고 시스템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합니다.
올웨이즈
올웨이즈의 디스커버리 커머스
올웨이즈 지표
엔터테인먼트 전략을 바탕으로 서비스 이용 빈도, 체류 시간, stickiness(고착화 정도)는 모두 압도적인 지표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커머스 전략이 더해져 올웨이즈에서 발생하는 전체 거래 중 디스커버리 기반으로 발생한 거래가 약 80%, 검색 기반으로 발생한 거래가 약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디스커버리 커머스 올웨이즈는 2024년 2월 기준 월 620억의 거래액을 달성하며 더욱 빠르게 디스커버리 커머스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